창립 발기문
인류는 오랫동안 천지인, 곧 하늘과 땅, 그리고 인간의 관계를 탐구해왔습니다. 인간의 삶이 하늘로 표현되는 우주와의 관련성뿐만 아니라, 땅으로 표현되는 생태환경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는 깨달음의 결과였습니다. 이러한 인식의 체계는 동서고금의 다양한 사상 속에 녹아있습니다.
그러나 기술 진보로 산업화가 촉진되고 어느 때보다도 자본주의 소비문화를 만끽하고 있는 21세기, 인류는 갈림길에서 서성거리고 있습니다. ‘인간중심주의=휴머니즘’에 기반을 둔 근대화는 실상 기계문명과 물질경제가 우선시되는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근대화를 이끌어간 이데올로기는 물질만능주의, 성장 중심주의였습니다. 인간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 본연의 가치를 망각한 채 자연을 정복해야겠다는 욕망에 사로잡혀 우리 스스로를 소외시키고 있습니다. 삶의 동반자였던 많은 생명들이 사라지고, 자연환경은 오염되고 파괴되었습니다. 오늘의 물질적 번영이 우리의 후손들에게 이어질 것이라 확신하기 어려운 현실에 직면한 것입니다.
자연에 의존하여 조화롭게 살아가야 할 인간은 이제 환경과 생태계를 파괴하는 암적 존재가 되어버린 듯합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묻고, 그에 답하기 위해 생태환경사 연구 모임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성장지상주의’가 여전한 채 기후 변화와 에너지 문제가 대두한 오늘날,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요?
인간의 삶은 지구생태환경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고, 인류의 행위는 생태환경의 결정적 변수이기도 합니다. 생태환경사 연구는 역사학을 더욱 역사학답게 만들면서 여러 학문과 인간, 시간, 공간이라는 세 개의 축을 하나로 융합하여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긴밀한 생태환경 요소는 지금까지 역사학이 연구한 소재와 방법에서 더 한층 명확히 각 시기의 특징을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는 한국의 역사학계도 인간과 생태환경의 오랜 상호관계에 답을 제공할 때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물음에 실마리를 찾고 ‘지속가능한 삶’(sustainable life)을 만들어가는 데 인문학, 역사학이 기여해야 한다는 취지로 한국생태환경사학회와 한국생태환경사연구소를 창립했습니다. 멀리 선학들이 갈고 닦아온 학문과 서구에서 발전시켜온 생태학과 환경사에 대한 연구성과로부터 도움 받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한반도와 동아시아에 걸친 풍부한 역사 자료를 통해 한국의 생태환경사를 정립하고, 아울러 세계의 생태환경사를 새로운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고자 합니다.
2015. 11. 20.
한국생태환경사학회 · 한국생태환경사연구소 발기인 일동
연혁
2015년
11.20.
발기총회 및 창립. 발기총회에서 한국생태환경사연구소를 한국생태환경사학회와 공동으로 설립하고, 초대 소장으로 이현숙 교수(연세대 의학사연구소)를 선출
12.31.
학술지 『생태환경과 역사』 창간호 발간
2016년
01.25.
창립기념 제1회 학술대회 “역사와 생태환경의 만남, 연구동향과 사례” 개최(한국생태환경사학회와 공동 개최)
11.26.
제2회 학술대회 “역사와 생태환경의 만남, 연구동향과 사례Ⅱ” 개최(한국생태환경사학회와 공동 개최)
2017년
04.22.
제3회 학술대회(국제) “동서양 역사 속의 숲과 권력(Forest and Power : the East and West)” 개최(한국생태환경사학회와 공동 개최)
2019년
12.14.
제4회 학술대회 “기후변화와 질병” 개최(한국생태환경사학회와 공동 개최)
2021년
02.26.
제5회 학술대회 “소빙기 유라시아의 환경과 질병” 개최(한국생태환경사학회와 공동 개최)
04.29.
온라인 Colloquium 1차 "중세 말 흑사병에 대한 유럽도시들의 대응" (박흥식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교수)
06.19.
온라인 Colloquium 2차 "암 팬더믹은 현대문명의 산물, 진실인가?" (황상익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
10. 1.
<생태환경과 역사> 연구재단 등재후보지로 선정
10. 8.
온라인 Colloquium 3차 "중국 고대의 자연재해와 국가" (김석우 원광대학교 사학과 교수)
11.13.
제6회 학술대회 "11세기 동아시아의 기후변동과 자연재해" (한국생태환경사학회와 공동 개최)

